일반대학원

서울과 함께 세계로 도약하는 서울시립대학교

  • 홈
  • 연구
  • 교내연구기관

교내연구기관

도시과학연구원

서울시립대학교를 도시과학 중심의 특성화대학으로 육성, 발전시키기 위하여 도시 관련 부설연구소를 통합, 내실화하고 효과적인 연구 수행 및 서울시 관련부서에 실제 활용 가능한 정책자료를 제공함은 물론 서울시 공무원 교육과 서울시립대학교의 도시연구 및 산학관 협동을 촉진시키는데 설립목적이 있음.

홈페이지

산업경영연구소

경상 관련 분야의 학문적 발전과 산학협동의 촉진을 통하여 산업경영 및 경제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법학연구소

법에 관한 국내, 외 이론과 실제를 연구하고 그 결과를 발표, 보급함과 동시에 도시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정책개발 및 시민법 교육을 통한 시민생활 향상에 이바지함과 동시에 조세법 및 조세정책, 조세실무에 대한 종합적 연구를 통해, 합리적이고 실효적인 조세체제의 구축을 뒷받침함.

홈페이지

사회과학연구소

행정, 국제문제, 경제, 사회복지, 세무 등 사회문제에 관한 이론적이고 실증적인 연구를 통해 현대사회 문제의 분석 및 해결책 제시를 목적으로 한다.

홈페이지

도시인문학연구소

철학, 역사학, 문학을 중심으로 다양한 인문학적 접근을 통해, 서울시립대학교의 특성화 영역인 도시과학 분야의 연구에 가장 근본적인 토대라 할 수 있는 이론적 기초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홈페이지

공학연구원

창조적인 연구 활동을 통한 기술개발과 전문기술 인력의 양성 지도로 대학의 이론과 실제의 균형발전 및 과학기술분야의 학문적 연구와 산학협동의 증진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홈페이지

정보기술연구소

최첨단 정보기술 분야의 기초 및 응용연구, 산업체 기술자 및 기술공무원 등의 위학교육, 산학연공동 프로젝트 수행 및 운영 등을 그 목적으로 합니다.

자연과학연구소

자연과학 발전을 위한 학술활동 및 연구를 통하여 과학기술발전 및 국가 과학 수립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연구소안내

서울학연구소

‘서울학’을 육성, 확산하기 위해 서울 600년을 계기로 하여 1993년 서울특별시의 지원 아래 서울시립대학교 부설로 설립되었습니다. 서울학은 서울의 장소, 사람, 일, 문화를 만들어내고 변화시키는 과정과 힘을 탐구하여 서울이 지닌 도시적 보편성과 특수성을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홈페이지

반부패시스템연구소

경제 및 사회정의를 저해하고 경제발전에 장애요소가 되는 부패문제의 학제간 연구를 통해 그 원인을 분석하고 정책대안을 제시함으로써 국가 및 시정과 사회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홈페이지

도시방재안전연구소

도시 집중화에 따른 도시화재로 인한 인명피해 증가, 도시안전에 대한 불안감과 중요성이 급격히 부각됨

홈페이지

조세재정연구소

지방세제 및 지방세와 연계되는 조세정책에 관한 이론적인 연구와 분권적 사고에 상응하는 합리적 조세체계를 마련하기 위한 종합적인 연구를 전개하자는 데에 목적이 있습니다.

홈페이지

양자정보처리연구단

과학기술부 주관 '98 창의적 연구진흥사업 지원대상으로 선정된 양자정보처리 연구단은 미래 정보화 사회를 선도할 양자정보처리기술에 대한 종합적인 연구개발사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하여 국가사업발전에 기여함으로써 다가올 초고속 대용량 정보처리화 사회로의 도약을 위한 기술적인 핵심 구성요소의 기반을 구축한다.

홈페이지

서울지역환경기술개발센터

지역 환경 현황을 파악하고 환경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환경오염현황을 조사, 연구하고 기업체에 대한 환경기술지원, 학생 및 주부 등 시민의 환경보전의식을 제고하기 위한 환경교육 및 홍보 등의 사업수행을 목적으로 합니다.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