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메뉴

전체 메뉴닫기

사회계열

경영학과

교육 목표
핵심 목표 일반대학원의 석·박사과정은 학문적 연구와 발전을 목표로 전공분야의 이론적·방법론적 능력을 갖춘 전문가를 배출 및 양성을 주된 목표로, 학부과정에서 학습한 기초 지식을 바탕으로 생산, 인사조직, 마케팅 및 재무관리, 국제경영, 경영정보 등 세분화된 전공 교육을 심도 있게 실시하여 각 연구분야에 있어 이론적 체계와 모형을 구축할 수 있는 전문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나아가 경영학 연구의 발전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전문 학술인의 양성을 목표로 한다.
연구 분야 마케팅, 인사/조직/매니지먼트, 생산/서비스, 회계학, 재무관리, 경영정보(MIS), 국제경영
전공/트랙 소개
경영정보 시스템 정보시스템의 기본 개념과 이를 구현하는 정보기술의 개발 및 전략, 그리고 이러한 기술을 토대로 구축한 정보시스템의 활용을 통해 경영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각종 지식 습득
마케팅 마케팅은 변화하는 환경에 대응하여 기업의 사명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활용 가능한 자원과 시장의 필요 욕구를 조화시키는 중요한 경영 기능의 하나임. 이를 위해 시장과 고객에 대한 통찰을 바탕으로 시장의 정보를 수집, 분석함으로써 마케팅 문제해결을 위한 전략 수립, 실행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이론과 능력을 습득하고 연구
인사조직 조직에서 사람을 다루는 문제를 조직행동, 조직구조, 인적자원관리, 인력개발, 노사관계, 조직문화, 조직개발, 전략경영 등의 강좌를 통해 조직 내 인사관리와 관련된 문제에 대한 사례연구와 핵심 개념 및 이론을 학습
생산 및 서비스관리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는 생산 및 서비스 시스템의 운영 및 관리와 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생산 및 서비스 전략, 그리고 생산 및 서비스 제공 시스템의 효율적인 설계, 통제 및 운영에 관한 다양한 주제 연구
국제경영 글로벌화하는 기업환경을 이해하고 국경을 넘어서 일어나는 기업경영의 문제를 인식하여 효과적인 글로벌 전략 수립과 다국적 기업의 효율적 경영관리 방안 연구
재무관리 기업재무론(기업의 입장에서 기업가치의 극대화 목표인 실물투자, 자금조달 등) 및 투자론적(투자자의 입장의 기대효용 극대화 목표로 자산운용, 위험관리 등) 관점 방법 연구
회계학 기업의 재무상태, 경영성과 및 현금흐름 등에 영향을 미치는 경제적 거래나 사건을 인식하고 측정하여 기업 내.외부의 정보이용자에게 전달하는 방법을 교육,연구
학과 정보
  • 주임교수 : 문용마 교수 ☎ 02)6490-2248
  • 학과전화 : 02)6490-2210~4
  • 학과팩스 : 02)6490-2219
  • 학과사무실 : 미래관 5층 506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