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메뉴

전체 메뉴닫기

인문계열

국어국문학과

교육 목표
핵심 목표 국어국문학과 대학원은 한국어와 한국 문학에 대한 전문적인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인재의 양성을 목표로 한다. 국어국문학과 대학원은 서울이라는 국제도시의 문화 전반에 대한 국제적 안목과 경쟁력을 갖춘 전문가의 양성을 목표로 한다.
세부 목표 세부 분야는 이론적인 차원에서 국어학과 국문학(고전문학, 현대문학)으로 나누어 운영하고 실용적인 차원에서 한국어교육 과정을 신설하여 운영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상호 영역 간의 교류가 가능하도록 열린 구조를 지향한다.

1. 국어학의 연구 및 교육 능력을 갖춘 전문가 양성
2. 국문학(고전문학, 현대문학)의 연구 및 교육 능력을 갖춘 전문가 양성
3. 도시(서울) 문화 전도사로서의 한국어문학 교육 전문가 양성
연구 분야 국어학, 국문학,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문학
전공/트랙 소개
국어학 인류의 모든 언어 일반에 보편성을 가진 원리와 법칙 수립에 이바지하는 언어학적 연구를 일반 언어학, 줄여서 언어학이라 하고, 그 중의 한 언어만을 대상으로 하여 그 원리와 법칙 수립에 이바지하는 언어학적 연구를 개별 언어학이라고 한다.국어학은 국어라는 개별 언어를 일반 언어학의 보편적 시각에서뿐만 아니라 개별 언어로서의 특수성을 아울러 고찰하는 학문이다. 국어학은 음성언어, 문자언어를 모두 연구의 대상으로 하며 한글뿐만 아니라 한글이 창조된 발판이라 할 수 있는 향찰, 이두, 구결 등 다양한 문자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우리말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국문학 국문학은 크게 고전문학과 현대문학으로 나눌 수 있는데 이러한 분류는 절대적인 것이 아니고 상호 교류를 통하여 문화적 전통과 연속성을 획득할 수 있다. 국어국문학과 대학원에서는 다양한 문학 이론과 문화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국문학을 이해하는 한편, 이를 바탕으로 대중 영상 문화 시대에 문학의 변화를 추적하고 바람직한 전망을 제시함으로써 현대 문화의 정신적인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인문학적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학과 정보
  • 주임교수 : 류순태 교수
  • 학과전화 : 02)6490-2530~1
  • 학과팩스 : 02)6490-2534
  • 학과사무실 : 인문학관 2층 217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