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메뉴

전체 메뉴닫기

예술체육계열

조형디자인학과

교육 목표
교육 목표
핵심 목표 21세기는 순수조형예술 뿐만 아니라 실용적인 디자인 학문도 체계적으로 발전한다. 요컨대 단순한 기능과 감각적 영역을 뛰어넘어 인간의 풍부한 상상력 및 창의성이 지적 요소와 복합적으로 작용한다. 이는 인문학이나 자연과학, 공학 등 인접 학문과의 학제적 교류와 연계성이 중요한 상호성이 된다. 이를 바탕으로 본 학과는 현대조각전공과 디자인전공을 기반으로 학문 체계의 융합을 활성화하고 순수조형예술과 디자인의 창의적인 문화융성 향상을 교육목표로 삼는다.
세부 목표 1. 융합화
1-1 순수조형예술(현대조각)과 디자인을 통한 인재교육 프로 그램 완성
1-2 산업현장의 디자인연구소(트렌드연구소)와 기술연구소(BT분야 등)를 연계하여 새로운 융합화 연구기반 조성 (창의주도형 디자인과제 등)
1-3 현대조각과 디자인의 학문체계를 연구,융합하여 연구LAB의 특성화
1-4 대학과 기업 간 위탁 연구 및 공동 프로젝트 LAB 운영
1-5 석·박사 연계 프로그램 활성화로 연구의 지속성과 인력의 체계적 구조화 실현
2. 글로벌화
2-1 국내외 조형디자인 관련 대학(유럽, 일본, 미국 등)과 학술 및 인적 교류
2-2 해외 조형예술 단체 및 디자인 연구소(기업,전문스튜디오,포럼 등)와 협력하여 인적교류의 활성화를 이루고 동시대 트렌드 연구
2-3 전문가 특강 및 글로벌 트렌드와 문화 연구 프로그램 운영
2-4 국내외 조형&디자인 리더 육성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으로 리더십 역량강화
2-5 교육 위상을 위한 외국인 유학생 유치 (연수, 단기, 정규과정 프로그램)
2-6 현대조각의 창작,전시를 위한 글로벌 네트워크 조성
3. 개방화
3-1 조형예술 및 디자인학문의 세부분야 관련 산학연구 프로젝트와 프로그램 구축
3-2 지역연계 공공교육을 위한 조형교육 프로그램구축(세미나, 디자인 프로그램 개발)
3-3 현대조각의 역사와 특성을 연구하여 순수예술과 관련된 동시대 창작 동력 정립
연구 분야 현대조각, 공공환경디자인, 시각디자인
전공/트랙 소개
전공/트랙 소개
현대조각 현대조각의 특성과 전개에 관하여 미학, 예술론을 통해 분석한다. 또한 동시대 현대미술의 개념 이해와 현장성을 연구하여 학문적으로 체계화 시킨다. 이와 함께 개인의 작품제작 능력을 향상시킨다. 21세기 동시대 현대미술을 리드하는 조각가를 양성하는 핵심 목표를 갖고 있다.
공공환경디자인 1. 융합화
공공환경디자인은 미래지향적인 복합적 · 융합적 창조에 대한 연구를 중심으로 창의적이고 실험적이며 도전적인 환경디자인을 선도하고 문화생활과 공공공간에서 파생될 수 있는 다양한 디자인 문제를 창의적인 시각과 실험적인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또한 시대 변화를 리드하는 능동적 주최자로서 창의적이고 전문화된 디자이너를 양성하고 산업체, 기관, 단체 등에서 디자인 관련 업무에 종사하는 주체적 담당자들의 재교육과 계속 교육을 통하여 디자인 분야의 지도자적 자질 향상을 도모한다.
시각디자인 1. 융합화
시각디자인 전공은 효과적인 정보전달을 위한 Communication Design 분야와 정보화 시대의 뉴미디어 활용을 위한 Digital Contents Design 분야로 이루어진다. 새로운 미디어가 지속적으로 개발되어지고 정보의 양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다양한 매체에 대한 적응력을 향상시켜 디자이너로서의 실무능력을 기르고 새로운 시대의 트렌드에 적응하고 선도할 수 있는 디자인 교육자 및 아트디렉터로서의 리더십을 배양함을 그 목적으로 한다.
학과 정보
  • 주임교수 : 정진우 교수 ☎ 02)6490-5059
  • 학과전화 : 02)6490-2916(현대조각) / 2907(공공환경디자인) / 2906(시각디자인)
  • 학과팩스 : 02)6490-2919(현대조각)/ 2909(공공환경디자인, 시각디자인)
  • 학과사무실 : 조형관 1층 114호(현대조각) / 조형관 4층 406호(공공환경디자인, 시각디자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