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메뉴

전체 메뉴닫기

사회계열

도시행정학과

도시행정학과는 고도로 도시화된 현대 도시 문명이 낳은 주택·토지·교통·공해·인간소외 등 각종 도시문제의 원인과 성격을 이론적으로 밝혀내고 그 해결책을 습득할 수 있게 하여 도시정책을 개발할 수 있는 ‘도시전문가’, 도시행정계획과 도시관리면에서 유능한 ‘도시행정실무자’ 및 민관협력 분야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도시행정학은 도시라는 공간을 다루는 많은 사회과학을 결집한 종합 응용학문 성격을 띠고 있다. 이는 도시행정이 지역과 기능의 범주를 넘어서 현대 행정에서 핵심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며, 또한 행정수요가 다양화되어 다원적이고 종합적인 행정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도시를 관리하는 전문인력의 양성을 위해 본 학과는 도시화 현상, 도시정부, 지방자치, 주택문제, 교통문제, 토지문제, 환경오염 문제 그리고 사회 빈곤문제 등 각종 도시문제를 보다 심층적으로 분석·연구한다.

이러한 도시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도시발전계획 및 각 도시문제에 상응하는 부문별 정책대안을 연구한다. 그리고 도시정부의 선진적 관리에 대한 연구와 기획, 의회 및 시민참여, 도시정부조직관리, 도시재정, 공무원 제도, 공기업, 공공투자 등 제도 발전을 연구하고 있다.
  • 주임교수 : 최근희
  • 학과전화 : 02-6490-2710 / 학과팩스 : 02-6490-2714